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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사운드마스킹(Sound masking)
1. 사운드마스킹의 개념
상대적으로 크고 강한 음에 의하여 또 다른 어떤 음의 최저 가청한계가 상승해서 잘 들리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A’라는 음이 ‘B’라는 큰 소리에 의하여 들리지 않는 현상을 바로 ‘사운드마스킹효과’라고 한다.
심리상태에 의해서 서로 다르게 들리게 된다.
이것은 소리라는 공간에서의 물리적 현상에 대하여 인간이 기계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주관적이면서도 감각적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심리음향은 현재 다양한 산업에서 응용되고 있고, 특히 사운드엔지니어에게 있어서 청중들에게 좋은 소리를 오퍼
사운드에 반응하는 청취모드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청취모드에서는 우선 인간이 사운드를 지각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단계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단계를 걸쳐 사운드가 인간의 의식적인 측면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밝혀낸 게슈탈트의 심리 이론과 인간이 소리를 받아들이는 다양한 심리적
음향, 이미지 또는 영상 등으로 표현된 자료 또는 정보로서 그 보존 및 이용에 있어서 효용을 높일 수 있도록 전자적 형태로 제작 또는 처리된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고, 제2조 2호는 ꡒ온라인디지털 컨텐츠ꡓ란 정보통신망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컨텐츠라고 규정하고 있다. 문화산업진흥기본법
국내 대중음악 산업 불황의 문제점 중 가장 큰 원인으로 부각되어 지고 있는 것은 mp3라는 새로운 매체의 등장일 것이다. 이렇게 새로운 매체의 등장이 문화 영역에 영향을 준 사례는 mp3가 처음이 아니다. 생각해보면 지금까지 음악이라는 문화가 사람들에게 전파되고 향유되는 방식은 그 매체의 발전에
심리음성학을 이용한 최신 기술을 대부분 사용할 수 있다. 한편으로 디코딩 방식은 거의 동일하지만 인코딩 방식을 업체에 따라 약간씩 다르다.
MPEG 오디오 표준에서는 프레임을 시리얼포트를 통한 바이너리 데이터의 송수신으로 표현한다. 따라서 서로 다른 제조업체에서 만든 시스템이라 해도 MPEG
Ⅰ. 서론
1997년 국내 PC통신망을 통해 처음 선보였던 MP3 음악파일은 손쉽게 컴퓨터를 통해 원하는 음악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네티즌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모으며 급속히 확산됐다. 그러나 저작권자들과의 재계약 실패로 서비스를 중지하였다.
그 후 인터넷음악서비스업체와 음
Ⅰ. 서론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여러 방면에서 가히 혁신적이라 할 수 있다. 이전의 아날로그 방식과 현저하게 비교되는 정보 저장, 데이터 전송, 그리고 정보처리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모든 정보는 디지털 유니버설 포맷인 0과 1로 양분된 전기신호로 변형되고, 저장된 디지털 이미지는 자유로운 변
소리 및 웹 노래방 서비스 등 음악 컨텐츠를 활용하여 시대의 변화에 발맞춘 서비스를 선보였고, 사업 다각화로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현재 5.1채널 원음 반주기를 위한 스튜디오를 설립하는 등 과감한 투자로 노래반주기의 진화를 주도해 나가게 되었다. 온라
소리라는 공간에서의 물리적 현상을 인간은 주관적이며 감각적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2. 심리음향효과의 응용분야
심리음향효과는 이미 우리의 삶에 깊게 연관되어 있다. 우리가 듣고 다니는 mp3(소리정보의 디지털화 압축), FPS게임, 영화, 공연장의 사운드 엔지니어링, 명상음악, 음악치료 등에